프로그래밍/Python
클래스와 객체
jjjjjjyun
2025. 3. 15. 23:23
-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(OOP, Object oriented [rogramming)
- 프로그래밍에서 필요한 데이터를 추상화시켜 상태와 행동을 가진 객체를 만들고 그 객체들 간 상호작용을 이용해 로직을 구성하는 프로그래밍 방법(객체의 상태와 행동을 구체화)
>> 객체: 사물, 사람, 동물 등을 모두 객체라 할 수 있으며 상태와 행동이 묶인 것을 객체라 한다. 예를 들어 이름, 나이, 성별, 먹는 행위, 자는 행위 등을 합쳐 사람이라는 객체를 만들 수 있다.
- 클래스
- 객체를 만들기 위한 틀이다. 붕어빵이라는 객체를 만든다면 붕어빵 틀이 클래스에 해당될 수 있다.
클래스를 사용하려면 클래스 타입의 객체를 선언해야 한다. 이렇게 클래스에서 정의한 내용을 이용한 객체를 인스턴스라 한다. 클래스를 정의하는 것만으로는 메모리를 갖지 않으며 인스턴스를 만들어주는, 인스턴시에이션(instantiation)까지 해야 메모리를 이용한다.
05-1 클래스 - 점프 투 파이썬 (wikidocs.net)
05-1 클래스
초보 개발자들에게 클래스(class)는 넘기 힘든 장벽과도 같은 존재이다. 독자들 중에도 클래스라는 단어를 처음 접하는 이들도 있을 것이다. 그러면 도대체 클래스가 무엇인지, 클…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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